사용자를 붙잡아라, 그로스 해킹!

광고를 내보내는 광고주 혹은 마케터라면, 최소한의 비용을 가지고 최고의 효과를 나타내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런 효율 높은 광고 또는 마케팅 결과를 가지고 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방법들 중 하나인 그로스 해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성장(growth)과 해킹(hacking)이 합쳐진 용어 입니다. 생각해보면, 해킹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합니다. 그렇다면, 그로스 해킹은 경쟁사에게 해를 입히고 자사의 이익을 취하는 부정적인 마케팅 기법일까요? 아닙니다. 그로스 해킹이라는 단어가 등장하게 된 유래는 과거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초기에 사업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 해킹을 해서라도 그 목표를 달성하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는 단어입니다.

실제로 그 정의를 살펴보자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더 쉽게 말하자면, 여러 각도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여 자사가 고속 성장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의 사례
  • 드롭박스
google play store

드롭 박스는 신규 사용자가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지인이라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친구 추전으로 드롭박스를 사용하게 되면 추전 받은 사람과 추천 한 사람 모두에게 500MB씩 무료의 공간을 제공하는 추천 프로그램으로 회원 가입률을 60% 증가시켜 28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 애니팡
google play store

지인 또는 SNS를 통해서 앱을 추천받고 설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애니팡 또한 이런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게임 할 수 있는 하트를 얻기 위해서 친구에게 메세지를 보내어 하트를 요청함으로 사용자 스스로가 홍보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셀프 마케티에 힘입어 다운로드 2,0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 에어비앤비
google play store

에어비앤비는 방을 제공하는 자가 방을 사이트에 올리면 자동으로 미국의 크레이그리스트라는 정보 사이트에 동시에 등록되는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이 것은 빈 방들이 동시에 두 사이트에 올라가면서 빈 방을 제공하는 사람과 찾는 사람을 보다 빠르게 연결 해 줄 수 있게됐습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로스 해킹을 위한 프레임워크

그로스 해킹을 실행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레임 워크들은 다양합니다. 이중에서 유명한 방법인 데이비드 맥클루어 AARRR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데이비드 맥클루어 AARRR : 미국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Startups의 설립자인 데이브 맥클루어(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 워크입니다. 특히, AARRR은 특정 지표를 기준 삼아 자사의 서비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준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할 인프라가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프레임 워크입니다.
source : https://www.theteams.kr/teams/1043/post/64905
  • Acquisition : 사용자를 획득하는 단계로, 안정화 된 서비스 이후 마케팅을 할 때 활용(DAU, MAU, 신규 유저 등)
  • Activation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탈하는 비율 확인 및 이용 이후 참여 확인(이탈률, 평균 PV, 평균 체류시간 등)
  • Retention : 서비스 만족도를 확인을 위한 재사용률 확인(재방문률 등)
  • Referral : 사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의 공유 및 공유하는 채널(공유수, 공유하기 아이콘 클릭 수 등)
  • Revenue : 각 사이트에 따른 전환률

 

결국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 해킹 사례들을 살펴보자면 모두들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집중했다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집중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창의적인 방법이 가장 중심 이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기업들은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마케팅적 요소가 취약한 스타트업을 기준으로 매우 큰 성장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로스 해킹은 결국 모든 기업이 취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엄청난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접했습니다. 그러한 상황 가운데, 더 새롭고 창의적인 광고가 아니라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 상황에서 그로스 해킹은 소비자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 참고자료

 

By CLABIT

 

 

이것도 마음에 드실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