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광고 게시자들은 한 개 이상의 AD Network와 연동돼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규칙이 없는 AD Network 관리는 불편함을 가져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 게시자와 AD Network들 사이에 나타난, Mediation 에 대해 알아봅시다.
Mediation
Mediation은 AD Network 등 광고주 측면의 플랫폼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더 쉽게 풀어써보면, 광고 게시자(매체)가 빈 인벤토리를 매꾸기 위해 AD Network들과 연동하는 규칙을 관리해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광고 게시자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AD Network들에 가입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AD Network들과 연동한다고 해서 매체의 수익성이 완벽하게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Mediation은 광고 게시자의 보다 높은 수익성을 위해, 특정한 규칙을 가지고 광고 게시자와 AD Network 사이를 중개합니다.
각 Mediation 상품은 서로 기능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같습니다. 우선 처음에 광고를 요청할 AD Network를 결정합니다. 그 후 결정한 AD Network로부터 광고 신청 소식이 없을 경우, 다음으로 호출할 AD Network를 선택하여 호출합니다. 이렇게 특정한 순서로 AD Network를 호출하는 형태의 규칙을 Waterfall(폭포수 기법)이라고 부릅니다.
Waterfall system
위에서 간략하게 언급한 Waterfall 방식은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Mediation 규칙입니다. Waterfall 방식은 전체 eCPM을 기반으로, 광고 게시자(매체)가 얻을 수 있는 잠재 수익을 파악해 AD Network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하나 이상의 AD Network가 응답할 때 까지 계속해서 실적이 가장 높은 AD Network가 호출됩니다.
Weigh system
전통적인 Mediation 플랫폼들이 Waterfall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면, 최근 등장하고 있는 Mediation 플랫폼들은 Weigh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는 Mediation은 가중치의 할당량에 따라 AD Network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가중치는 한 AD Network와 다른 네트워크를 비교하여 결정되므로 광고 게시자는 광고 수요를 보다 전체적으로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습니다.
용어정리
-
eCPM : 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