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중, 우리는 프로그래매틱 광고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퍼블리셔(매체)를 위한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다섯 가지 거래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grammatic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이란 사람의 손을 타지 않고, 소프트웨어로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집행하는 자동화 방식입니다. 즉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소프트웨어가 광고주와 매체를 대신해 인벤토리를 사고, 팔고, 집행하는 광고방식이 됩니다.
프로그래매틱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으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Programmatic의 다섯 가지 거래방식
현재 국내에서는 광고를 맡긴 파트너사의 eCPM에 따라 기여도를 부여하는 Waterfall 방식과, Waterfall 방식보다 높은 Fill Rate를 확보할 수 있는 Header Bidding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위의 두 가지를 포함해 총 다섯 가지의 거래 방식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 Old School Waterfall
이제는 다섯 가지 거래방식 중 가장 낡은 개념이 되어버린 Waterfall방식입니다. 모든 광고주, ad Exchange, ad Network, 리타겟터(retargeter)들의 광고는 특정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ad server에 등록됩니다. 이후 광고는 우선순위에 따라 퍼블리셔에게 제공됩니다.
- Classic SSP set-up
직접 광고와,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다른 방식으로 거래합니다. 직접 광고 캠페인은 특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AD Server에서 직접 판매하고, AD Exchange, AD Network 등으로부터 이루어지는 프로그래매틱 거래는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 SSP에 연결됩니다.
- Header Bidding
프로그래매틱 바이어들이 AD Server 보다 먼저 인벤토리를 입찰 할 수 있도록 하는 스크립트를 매체 페이지의 HTML 헤더 부분에 삽입합니다. 최고 입찰가로 낙찰된 인벤토리는 그 가격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 되 AD Server에 보내집니다. Header Bidding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 Semi Holistic
상대적으로 높은 CPM으로 계약한 SSP 프로그래매틱 바이어에게 처음으로 매각할 기회를 주고, 해당 바이어가 적합한 광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AD Server로 광고 요청을 반환해 다른 SSP를 호출합니다.
- Full Holistic System
AD Server와 SSP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프로그래매틱 거래와 직접 광고 거래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경쟁시키는 방식입니다.
용어정리
- 직접광고 : 프로그래매틱과는 달리, 사람의 손을 통해 직접 거래되는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