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Marketing] Performance Marketing이란?

퍼포먼스 마케팅

길가를 지나다보면 TV나 지하철역의 전광판에 걸려있는 다양한 광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주 목적은 보통 고객들에게 제품의 존재를 알리고, 자신들의 브랜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인식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투입 비용에 비해 결과 측정이 어려워 그 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에따라 상품도 효율적으로 알리고, 회사 브랜딩도 가능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대세로 떠오르게 되었는데, 오늘은 그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의 과정을 면밀하게 살핀 후, 유용한 데이터를 뽑아내 더 효과적인 광고 방안을 모색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여기서 효과적인 광고 방안이란 광고를 본 고객들이 관련 상품을 구입하도록 이끄는 것을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노출된 광고를 본 고객들이 매출 고객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여 고객들을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매출 고객으로 전환된 고객, 전환되지는 못했지만 전환의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묶어 그룹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합니다.

고객, 즉 오디언스(Audience)를 분류하는 카테고리는 각 기업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의 사항을 포함합니다.

지난 시간 중 관련 내용을 다룬 적이 있으니,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타겟팅 광고 편]을 참고해주세요.

  • 고객의 기본 정보

유입된 고객의 나이, 성별, 사는 지역, 사용언어, 사용기기 등의 정보입니다.

  • 고객의 유입 경로

검색유입, SNS유입, 배너유입 등 고객의 유입 경로에 대한 정보입니다.

  • 매체 내에서의 활동

페이지 체류시간, 페이지 이동 경로 등에 대한 정보입니다.

위의 데이터들을 토대로 기업은 오디언스의 관심사, 사이트/상품에 대한 만족도, 광고 방식의 효율성 등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렇게 마케팅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주의 수익성을 가장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냅니다.

오디언스 타켓팅

퍼포먼스 광고는 수많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놓은 DMP의 데이터와 기타 데이터를 이용해 오디언스 타겟팅을 합니다. 오디언스 타켓팅은 고객의 유입 경로, 이탈 경로, 고객의 행동이 이탈률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 고객의 행동패턴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오디언스 타겟팅을 통해 광고주는 보다 정밀한 맞춤형 광고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을 유입 깔대기로 유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언스 타겟팅은 판도라TV의 프리즘(Prism)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By CLABIT